SEO 마케팅은 어떻게 잘 할 수 있을까?

2024. 3. 27. 16:15마케팅 정보

SEO 마케팅은 어떻게 잘할 수 있을까? 🤔

 

SEO(검색 엔지 최적화) 마케팅은 검색 엔진에서 웹사이트의 가시성을 높이는 전략이에요. 즉,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의 더 높은 순위를 통해 자연스럽게 (유료 광고가 아닌)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죠.

 

좀 더 쉽게 말하자면, 검색창에서 검색을 했을때, 나의 사이트가 상위에 나올 수 있게 하는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어요.

 

SEO 마케팅은 기술적, 내용적 요소를 모두 포함하며, 그 목적은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과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모두 만족시키는 것이에요. 

 

콘텐츠의 홍수 속에서 나의 콘텐츠, 나의 웹사이트가 상위로 랭크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조금은 뻔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기본기 요소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속적인 키워드 연구와 최적화

 

키워드 연구는 SEO 전략의 핵심으로, 웹사이트가 타겟으로 하는 주요 키워드를 식별하고 분석하는 과정이에요. 이는 타겟으로 삼는 사람들이 어떤 검색어를 사용하여 정보를 찾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줘요. 키워드는 웹사이트의 콘텐츠, 제목, 메타 태그 등에 적절히 포함되어야 한답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제목을 작성할 때, "메인키워드+서브키워드" 순서로 주로 많이 작성하게 되는데요. 이때 내가 정한 메인 키워드의 월 검색량과 발행된 페이지수 등을 파악하여 경쟁력이 있는 키워드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요.

 

경쟁력 있는 키워드인지 알아보고 발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키워드 검색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답니다. 요즘 제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사이트는 블랙키위(https://blackkiwi.net/)  사이트예요.

 

또한, 장기 키워드(Long-tail keywords)에 초점을 맞춰 경쟁이 덜 치열한 틈새시장을 타겟팅하는 것도 팁 중에 하나에요.

 

그리고 콘텐츠 내에서 자연스럽게 내가 정한 메인키워드를 분산시키는 작업도 중요하답니다. 서론-본론-결론에 골고루 잘 배분해야 하고, 너무 키워드를 남발하듯 사용하는 것은 지양하는 것이 좋아요.

 

 

고품질 콘텐츠 제작

 

품질 높은 콘텐츠 제작은 SEO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해요.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고, 장기적으로 꾸준히 콘텐츠를 업데이트하여 사이트를 신선하게 유지하는 것도 필요하답니다. 독자에 질문에 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도 좋으나, 브랜드화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주제로 꾸준히 작업하는 것이 좋아요. 하나의 주제가 탄탄해졌을 때 새로운 카테고리를 추가해서 영역을 넓히는 것이 좋아요.

 

 

사이트 구조 및 기술적 SEO 최적화

 

웹사이트의 로딩 속도를 개선하는 것, 모바일 친화적인 디자인을 확보하는 것, 사이트맵 생성과 적절한 메타 태그 사용으로 웹사이트의 구조를 명확하게 하는 것도 중요해요.

 

가장 쉬운 예로, 블로그 작성 시 PC로 작성한다면, 모바일 화면을 체크해 보는 것도 중요해요. PC에서 보기 좋게 작성된 글자크기와 문단 나눔이 모바일로 봤을 때 어색한 경우들이 있기 때문이에요.

 

글의 경우 가시성이 떨어지면, 이탈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 부분을 체크하고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사용자 경험(UX) 향상

 

검색 엔진은 사용자 경험을 중요시해요. 웹사이트의 사용자 친화성, 콘텐츠의 이해도, 내비게이션의 용이성 등은 모두 SEO에 영향을 미쳐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좋은 경험을 하면, 더 오랜 시간 동안 사이트를 탐색하고, 반복 방문할 가능성이 높아져요.

 

사용자가 나의 콘텐츠와 사이트에 오래 머물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작업이에요. 제작자의 입장이 아닌 사용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습관은 필수랍니다. 

 

제작과 업로드가 완료되었을 때, 반드시 사용자의 입장으로 나의 사이트와 콘텐츠를 점검해 보는 과정이 있어야 해요.

 

 

소셜 미디어와의 통합

 

SNS 채널을 통해 콘텐츠를 공유하고, 교류를 활성화하여 웹사이트 트래픽을 증가시켜요. SNS 플랫폼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외부로부터 유입을 증가시킬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 된답니다.

 

또한,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도달 범위를 확장하는 방법도 있어요. 

 

SNS에서 피드백과 사용자 참여를 분석하여 앞으로의 콘텐츠 전략에 적용할 수도 있답니다.

 

 

성과 측정 및 최적화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와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등의 도구를 사용하여 웹사이트의 성과를 모니터링해요. 또한 다양한 테스팅을 통해 SEO 전략의 효과를 비교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또한, 지속적인 학습과 업데이트를 통해 SEO 전략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도 중요해요.

 

 

SEO마케팅은 한 번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노력과 최적화 과정을 통해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장기적인 전략이에요. 변화하는 검색 엔진 알고리즘과 사용자의 검색 행동에 민첩하게 대응하며, 위의 전략들을 꾸준히 실행한다면 SEO마케팅에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거예요 :)

 

특히, SEO는 변화하는 기술과 사용자 행동에 민감하기 때문에 항상 최신 SEO 기술을 익히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LIST